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분자과학기술학과 최홍서, 국제면역학회 ‘KAI 국제 발표우수상’

  • 2025-08-27
  • 77


아주대학교 분자과학기술학과 석·박사 통합과정 최홍서 학생이 세계면역학회에서 주최하는 <국제면역학회(IUIS) 2025>에서 ‘대한면역학회(KAI) 국제 발표우수상’을 받았다.


지난 8월17일부터 22일까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면역학회(IUIS) 2025’는 3년마다 개최되는 면역학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대회다. 이번 대회는 70여 개국에서 5000여명의 연구자가 참여해 ▲백신 개발 ▲자가면역질환 ▲암 면역치료 ▲감염병 대응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최홍서 학생은 ‘건선 피부에 침투된 대식세포에서 발현하는 카나비노이드 수용체 1(CB1R) 제어를 통한 건선 치료 메커니즘 규명’이라는 주제의 연구로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건선 피부에 침투된 대식세포의 CB1R을 제어하고, 건선 피부염 모델에서 염증제어 효과의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지도는 첨단바이오융합대학-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의 김욱 교수가 맡았다. 


현재 건선 치료를 위해서는 IL-17A antibody와 같은 항체 치료제나 국소 치료제를 사용하고 있으나, 고비용과 높은 재발률로 근본적인 치료제의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최홍서 학생은 이를 극복하고자 대식세포 CB1R을 조절함으로써 건선 피부염을 근본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전신 염증 질환인 건선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다양한 염증 질환에 대해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